시사 TALK

북한의 핵실험과 주식시장

스택 사냥꾼 2017. 9. 3. 15:36

오늘은 오전에 글을 쓰고 푹 쉬려고 했는데, 북한에서 그러질 못하게 하네요.

오늘 6차 핵실험을 감행하였고 곧 3시 30분에 중대한 보도를 하려고 한다고 합니다.

아마도 핵실험에 관한 내용일텐데요,

 

현재 감지된 진도를 봤을 때, 역대 가장 강력한 핵실험으로 예측됩니다.

대륙간 탄도미사일에 이어 핵실험이라면 두 개가 합쳐졌을 때 미국도 위협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 세계에 대한 광역도발이라고 볼 수 있겠지요.

 

이 내용을 주식 시장과 결합하여 생각해보겠습니다.

최근 외국인들의 포지션이 하방쪽에 꽤나 쏠려있었습니다. 풋옵션 매수가 지속되고 있었는데요, 9월 9일까지는 어느정도 북한 리스크를 계속 안고 가는 분위기였으므로 크게 이상한 일은 아니었는데, 설마 핵실험 정보도 미리 알고있었나 싶을 정도네요.

 

어쨌거나 월요일 하락은 피할 길이 없어보입니다. 최근 2300~2350 정도의 박스권에서 투자 심리가 좋지 않은 상태에 외국인 하락 포지션, 강력한 핵 도발이라면, 외국인의 선, 현물 매도에 의한 급락이 예상됩니다.

 

하지만 언제나처럼 전쟁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고, 시장은 빠르게 안정을 찾아갈 것입니다. 물론 어디까지 떨졌다가 언제 다시 오를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지만요.

 

대응 시나리오를 대략 짜보자면,

1. 현물은 전체적으로 2% 정도 평가손실이 발생할 것 같습니다. 개별 주식마다 하락률은 다르겠지만 평균적으로는 그렇게 될 것 같네요. 조금 아깝긴 하지만 안팔면 그저 평가손실일 뿐이니 그냥 놔두겠습니다. (샀다 팔면 세금 수수료로 0.33% 의 확정 손실이 발생합니다.)

 

2. 코스피 지수 30포인트 이상 하락 시 KODEX 레버리지나 삼성전자 매수로 대응하고 싶으나, 남아있는 예수금이 크지 않네요. 따라서 ELW 콜을 활용하여 저점 분할 매수를 하겠습니다.

아래의 310, 307.5 콜로 대응하고, 아마도 금요일 종가 대비 -50% 이상인 가격에서 공략해야겠지요.

 

3. 코스피 지수가 15포인트 이상 하락하지 않고 반등의 모습을 보이면 ELW 302.5 풋으로 대응할 예정입니다.

 

종합적으로 이정도 이슈라면 내일 코스피 지수 30~40 포인트 정도 하락이 예상되며, 그에 맞추어 대응하나 최종적으로는 지수 상방을 꺾을만한 이슈는 아니라고 판단한 것입니다. 다만 지난번 이슈들에 비해 그 여운이 오래 갈 것 같기는 합니다. 하루 이상 하락세가 지속될 것 같습니다.

 

외인 포지션이 변동되는 상황을 봐야겠지만 이슈 임팩트로는 코스피 지수 120일선인 2310포인트까지는 기본적으로 열어놔야 할 것 같네요. 다운슈팅까지 감안하면 화요일 2300 아래까지 터치하는 것도 열어놔야 하겠구요. 따라서 콜 접근 시 내일 30%, 화요일 70% 의 비중으로 포지션을 쌓는것이 좋겠네요.

 

워런트는 레버리지 효과가 크기때문에 전체 투자금의 1% 이내로 분할 매수 대응해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 그 이상에서는 짜놓은 시나리오대로 대응하기에 멘탈이 흔들리게 되니까요.